제품용도

지열히트펌프
HOME > 지열히트펌프

지열부동제 303(에탄올) 에틸알콜 95%로 무색 액체로 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지열히트펌프용 열매체입니다.
⊙ 제품의 특징
- 지열히트펌프 사용시 지중열 전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 기계장치 및 장비의 부식을 방지합니다.
- 수압테스트용 사용시 이물질 및 스케일의 발생을 방지합니다.
- 에틸렌글리콜 계열 부동액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 환경친화적 원료사용으로 폐기물처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제품의 용도
- 지열히트펌프전용, 수압테스트용 등으로 사용합니다.

지열시스템

사계절 변함없이 얻을 수 잇는 지중열원을 이용하여 1대의 장비로 여름에는 냉방, 겨울에는 난방을 할 수 있는 친환경 냉·난방시스템입니다.
지열 히트펌프 시스템의 원리

- 지중열교환기 :
  지중에 매설된 PE파이프로 내부에 부동액이
  흐르면서 지중으로 열을 흡수(난방), 방출(냉방)

- 히트펌프 :
  지중열 교환기와 히트펌프내의 열 교환기를
  통해 난방/냉방 열원을 생성

- 실내기 :
  히트펌프에서 공급되는 열원(물 또는 공기)를
  통해 실내 난방, 냉방
구분 실내측 지열측
냉방 실내기에서 냉수(냉풍)이용 지중으로 더운 열을 버림
난방 실내기에서 온수(온풍)이용 지중에서 더운 열원을 흡수
지열 히트펌프 시스템 장점
- 가장 친환경적이고 고효율인 최첨단 냉난방 시스템(미 EPA)
- 에너지 비용 절감(약30%~70%)
- 매우 긴 제품 수명
- 지속 가능한 에너지(대체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설비 의무화 제도
- 신에너지 및 재생 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 촉진법, 동법 시행령, 동법 시행규칙 및 산업자원부 고시 2008-3호에 의거 공공기관이 건축하는 건축 연면적 3,000㎡ 이상의 건축물에 대하여 총 건축비의 5% 이상의 신.재생 에너지 설비의 설치를 의무화
- 공공기관의 범위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정부출연기관 (연간 50억 이상 출연), 정부출자기업체
지열 히트펌프 시스템이란.....
지열교환기 + 지열순환펌프 + 지열히트펌프 + 2차측 시설(덕트 및 FCU, 바닥코일)의 조합을 말합니다.
미국 E.P.A(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서 지열 히트펌프 시스템을 “현존하는 냉난방시스템 중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공조시스템” 이라고 공인하고 있는 점은 우리가 크게 주목할 만한 내용입니다.

지열히트펌프 시스템이 냉난방 시스템 중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이유는 태양에너지의 51%를 흡수한 지표면의 토양이나 수분에 축적된 열에너지를 지열교환기를 이용하여 에너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난방사이클]
압축기(Compressor)에서 생성된 고온고압의 냉매 가스는 리버싱(4방)밸브를 통해 응축기(Condenser)로 전달되어 실내공기 또는 순환수와 열교환 되어 난방 또는 온수를 생성하게 됩니다.
열교환에 의한 저온의 액체상태 냉매는 증발기(Evaporator)에서 부동액(지열)측으로부터 열을 흡수하고 증기냉매 상태로 상변화 한 후 다시 압축기로 보내져 고온고압의 가스가 되는 사이클을 반복합니다.
이때의 증발기쪽의 강하된 온도의 부동액(지열)은 지열교환기를 순환하면서 적합한 유입수온으로 되돌아오면서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난방사이클은 지중의 지열교환기를 통해 지열에너지를 지열히트펌프에서 흡수하여 실내로 방출하는 원리입니다.
[냉방사이클]
난방사이클과 반대의 사이클로 작동되며 압축기에서 생성된 고온고압의 냉매 가스는 리버싱(4방)밸브를 통해 응축기(Condenser)를 지나는 부동액(지열)측으로 열을 방출하고 액체냉매 상태로 상변화하게 되며 저온저압상태의 냉매는 증발기(Evaporator)에서 실내공기 또는 순환수와 열교환 되어 냉방 또는 냉수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때의 응축기 쪽의 상승된 온도의 부동액(지열)은 지열교환기를 순환하면서 적합한 유입수온으로 되돌아오면서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즉, 냉방사이클은 실내에서 발생한 열을 지열히트펌프가 흡수하여 지중의 지열교환기를 통해서 땅으로 방출하는 원리입니다